자신감과 행복의 중심에 있는 화목한 가족 만들기! 삶의 치유자 법륜 스님이 전하는 행복한 가족 지침서!
화목한 가족생활을 위한 지침을 담은 법륜 스님의 행복한 이야기 『날마다 웃는 집』. 더 나은 세상, 모두가 행복해지는 길, 괴로움 없는 삶을 추구하는 실천적 종교인 법륜스님의 행복론이 펼쳐진다. 법륜스님은 가족 안에서 일어나는 수많은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는 행동지침을 하나씩 하나씩 제시하며, 행복의 첫걸음이 되는 가족관계를 아름답게 가꾸는 인생의 지혜를 일러준다.
가족으로부터 받은 상처, 가족 간의 종교 갈등, 부모님이 반대하는 결혼, 이기적이고 무관심한 남편, 주기적으로 찾아오는 우울증, 미래에 대한 두려움과 걱정, 주변 사람들에 대한 열등감, 사춘기에 접어든 아이, 서운한 마음만 드는 형제와 부모…. 우리는 때로, 자신이 겪는 불행을 남의 탓으로 돌린다. 법륜 스님은 이러한 우리들이 상처와 슬픔에서 벗어나 행복으로 향하는 지혜를 제시한다.
스님은 우리가 미처 깨닫지 못한 삶의 의미와 존재 가치를 깨우쳐주고, 삶의 기본 토대인 가정의 갈등을 해소하고 행복해지는 비법을 소개한다.
법륜法輪 스님은 평화와 화해의 메시지를 전하는 평화 운동가이자 제3세계를 지원하는 활동가이며 인류의 문명 전환을 실현해 가는 사상가, 깨어있는 수행자이다. 1988년, 괴로움이 없고 자유로운 사람, 이웃과 세상에 보탬이 되는 보살의 삶을 서원으로 한 수행공동체 ‘정토회’를 설립했다.
법륜 스님의 법문은 쉽고 명쾌하다. 언제나 현대인의 눈높이에 맞추어 깨달음과 수행을 이야기 한다. 법륜 스님의 말과 글은 빙 돌려 말하지 않고 군더더기 없이 근본을 직시한다. 밖을 향해 있는 우리의 시선을 안으로 돌이킨다. 어렵고 난해한 경전 역시 법륜 스님을 만나면 스님의 지혜와 직관, 통찰의 힘으로 살아 숨 쉬는 가르침이 된다.
스님은 일반 대중들과 함께하는 ‘즉문즉설卽問卽說’과 ‘행복학교’를 통해 괴로움이 없는 삶(행복)을 안내하고 있다. 특히 즉문즉설은 한국에서 1,200회가 넘게 진행되었고, 유튜브 채널의 동영상 누적 조회 수는 17억 뷰에 달한다(2022년, 4월 기준). 2020년 코로나 팬데믹 이후에는 외국인 대상 즉문즉설을 포함해서 수십만 명의 대중과 온라인 즉문즉설로 만나고 있다.
한편, 개인의 수행과 사회 참여가 결코 둘이 아니라는 사상을 기초로, 한반도 평화통일과 난민 지원, 국제구호활동, 종교간 화해와 협력을 위한 다양한 평화운동을 전개하고 있다. 이러한 공로를 인정받아 2002년 ’아시아의 노벨상‘으로 불리는 라몬 막사이사이상을 수상했고, 2020년 제37회 니와노 평화상을 수상했다.
지은 책으로는 『지금 이대로 좋다』 『인간 붓다』 『법륜 스님의 금강경 강의』가 있다. 이외에도 젊은이들에게 꾸준히 사랑받고 있는 『스님의 주례사』 『법륜 스님의 행복』 『나는 괜찮은 사람입니다』, 현대인의 삶의 지침서 『인생수업』, 수행 지침서 『기도 : 내려놓기』, 교사들을 위한 『선생님의 마음공부』, 환경 문제의 대안을 제시하는 『생명의 강』, 한반도의 평화와 통일의 비전을 제시하는 『스님, 왜 통일을 해야 하나요』 『새로운 100년』 등 50여 권이 있다.
http://www.jungto.org
들어가며
하나. 날마다 웃는 집을 위한 부모와 자녀의 관계
1. 부모와 자식 사이에도 거리가 필요합니다
2. 키워 온 습관, 자라온 습관
3. 한집에 살며 서로 인정하고 존중하는 법
둘. 날마다 웃는 집을 위한 부부의 믿음
4. 이 세상에서 가장 사랑해야 할 존재
5. 남편이나 아내는 전지전능한 신이 아닙니다
6. 섭섭한 마음 다스리는 법
셋. 날마다 웃는 집을 한 가족의 마음가짐
7. 제1의 화살을 맞을지언정 제2의 화살은 맞지 마십시오
8. 과거와 미래는 모두 꿈에 불과합니다
9. 이유를 알 수 없는 우울함
넷. 날마다 웃는 집을 위한 엄마의 마음결
10. 아이가 세 살이 될 때까지는 늘 함께하십시오
11. 자녀를 지키는 흔들림 없는 마음
12. 내 이야기를 하는 연습, 남의 이야기를 듣는 연습
다시 웃기 1. 재산에 대한 욕심에 시기심이 올라옵니다
다시 웃기 2. 혼자 사는 엄마와의 불화
다시 웃기 3. 아무것도 하지 않는 남편
다시 웃기 4. 형제와 부모에게 서운한 마음이 들어요
다시 웃기 5. 시어머니가 너무 외모에만 신경 써요
다시 웃기 6. 어머니가 자식들을 차별해요
다시 웃기 7. 부모 없는 손자, 어떻게 돌봐야 할까요
다시 웃기 8. 늦둥이 아들의 반항
다시 웃기 9. 남편 사업이 걱정입니다
다시 웃기 10. 부모님이 나이가 드셔도 계속 싸웁니다
다시 웃기 11. 사춘기에 접어든 아이, 어떻게 키워야 할까요
“가족은 행복을 담는 그릇입니다!”
삶의 치유자 법륜 스님이 전하는 가정 안에서 행복 찾기!
더 나은 세상, 모두가 행복해지는 길, 괴로움 없는 삶을 추구하는 실천적 종교인 법륜스님의 행복론! 가족으로부터 받은 상처, 가족간의 종교 갈등, 부모가 반대하는 결혼, 이기적이고 무관심한 남편, 주기적으로 찾아오는 우울증, 미래에 대한 두려움과 걱정, 주변 사람들에 대한 열등감, 사춘기에 접어든 아이, 서운한 마음만 드는 형제와 부모… 친정어머니께 딸이 하소연하듯 던지는 질문과 삶의 혜안으로 가득한 법륜 스님이 전하는 따뜻하고 냉철한 삶의 진리! 가정 안에서 일어나는 크고 작은 고민과 갈등, 괴로움이 엉킨 실타래 풀리듯 섬세하고 명쾌하게 해결된다! 1988년 수행공동체 정토회를 설립한 이래 평화, 인권, 통일 운동을 실천해온 법륜스님이 ‘날마다 웃는 집’을 위한 부모와 자녀의 관계, 부부관계, 아이를 키우는 엄마의 마음, 가족 구성원이 새겨야 할 마음가짐을 알려준다. 행복의 첫걸음은 가족 안에서 시작됨을 깨우치는 법륜 스님의 가족행복에세이! 집집마다 거실에 두고 온가족이 함께 읽어야 할 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