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륜스님은 그 동안 <무엇이든 물어라>, <스님, 마음이 불편해요>, <행복하기 행복전하기> 등 즉문즉설 시리즈를 통해 살아가면서 느끼는 궁금함과 답답함을 시원하게 풀어냈다. 즉문즉설 시리즈 중 해외교포들과 외국인들이 직접 선택한 내용을 따로 뽑아 영어로 번역한 ‘True Happiness’는 언어와 종교의 경계를 넘어 행복한 삶을 바라는 이들에게 큰 공감을 얻었다. 영어로 출간되는 스님의 두 번째 법문집 <True Freedom>은 자유로운 삶으로 우리를 안내한다.
< True Freedom>은 작은 책 나비 시리즈로 출간되어 큰 반향을 얻었던 <참자유>를 영어권 독자들과 해외교포들을 위해 번역하고 새로이 다듬어 펴낸 책이다. 속박에서 벗어나 자유로워지기 위해 수행하면서 겪게 되는 네 가지 단계를 쉽게 풀어 설명하고, 원효대사의 삶을 통해 마음의 원리가 변화하는 모습을 살펴본다. 바라는 대로 되어야 한다는 생각을 내려놓고 걸림 없는 자유를 누리는 길이 여기에 있다.
법륜法輪 스님은 평화와 화해의 메시지를 전하는 평화 운동가이자 제3세계를 지원하는 활동가이며 인류의 문명 전환을 실현해 가는 사상가, 깨어있는 수행자이다. 1988년, 괴로움이 없고 자유로운 사람, 이웃과 세상에 보탬이 되는 보살의 삶을 서원으로 한 수행공동체 ‘정토회’를 설립했다.
법륜 스님의 법문은 쉽고 명쾌하다. 언제나 현대인의 눈높이에 맞추어 깨달음과 수행을 이야기 한다. 법륜 스님의 말과 글은 빙 돌려 말하지 않고 군더더기 없이 근본을 직시한다. 밖을 향해 있는 우리의 시선을 안으로 돌이킨다. 어렵고 난해한 경전 역시 법륜 스님을 만나면 스님의 지혜와 직관, 통찰의 힘으로 살아 숨 쉬는 가르침이 된다.
스님은 일반 대중들과 함께하는 ‘즉문즉설卽問卽說’과 ‘행복학교’를 통해 괴로움이 없는 삶(행복)을 안내하고 있다. 특히 즉문즉설은 한국에서 1,200회가 넘게 진행되었고, 유튜브 채널의 동영상 누적 조회 수는 17억 뷰에 달한다(2022년, 4월 기준). 2020년 코로나 팬데믹 이후에는 외국인 대상 즉문즉설을 포함해서 수십만 명의 대중과 온라인 즉문즉설로 만나고 있다.
한편, 개인의 수행과 사회 참여가 결코 둘이 아니라는 사상을 기초로, 한반도 평화통일과 난민 지원, 국제구호활동, 종교간 화해와 협력을 위한 다양한 평화운동을 전개하고 있다. 이러한 공로를 인정받아 2002년 ’아시아의 노벨상‘으로 불리는 라몬 막사이사이상을 수상했고, 2020년 제37회 니와노 평화상을 수상했다.
지은 책으로는 『지금 이대로 좋다』 『인간 붓다』 『법륜 스님의 금강경 강의』가 있다. 이외에도 젊은이들에게 꾸준히 사랑받고 있는 『스님의 주례사』 『법륜 스님의 행복』 『나는 괜찮은 사람입니다』, 현대인의 삶의 지침서 『인생수업』, 수행 지침서 『기도 : 내려놓기』, 교사들을 위한 『선생님의 마음공부』, 환경 문제의 대안을 제시하는 『생명의 강』, 한반도의 평화와 통일의 비전을 제시하는 『스님, 왜 통일을 해야 하나요』 『새로운 100년』 등 50여 권이 있다.
http://www.jungto.org
Those Who Are Influenced,
Those Who Are Not Influenced, and Those Who Influence
Master Wonhyo, the Life of a Bodhisattva
Absolute Freedom: Letting Go of the Form of Self
Path to Renunciation and Thereafter
우리가 찾아 헤매는 참자유는 어디에 있을까?
참행복에 이어 참자유로 가는 길
영어로 보는 법륜스님의 법문집, 그 두 번째 – 세계인이 읽고 공감하는 명쾌한 법문!
조건에 구애받지 않는 온전한 자유 – 영어로 보는 법륜스님의 법문집, 그 두 번째
그동안 국내외 현장 곳곳에서 법륜스님의 즉문즉설은 종교와 언어를 넘어 사람들이 느끼는 ‘답답함’에 시원한 해답을 제시해 왔다. 즉문즉설 강연회 내용을 가려 뽑아 영어로 옮긴 <True Freedom>는 행복한 삶을 바라는 많은 이들에게 큰 공감과 반향을 얻었다. 스님의 두 번째 영어 법문집 <True Freedom>은 ‘행복’에 이어 ‘자유’라는 새로운 화두를 던진다.
찰나 찰나가 모여 이루어진 삶을 살아가는 동안 우리는 수십, 수만 가지 마음을 낸다. 사람이라면 누구나 행복한 삶은 물론, 자유로운 삶을 바라고 꿈꾼다. 그런데 자유를 쫓으면 쫓을수록 더욱 얽매이게 되는 이유는 무엇일까? 흔히들 이야기하는 자유가 참된 자유, 진짜 자유라고 할 수 있을까? 이 책은 삶을 좀 더 근본적인 시각에서 바라보고 풍요롭게 가꾸어가고 싶은 사람들, 무엇에도 걸림 없는 참자유를 누리고 싶은 사람들을 위한 지혜를 담았다. 참자유가 무엇인지, 참자유를 얻으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True Freedom>은 명쾌한 답을 제시한다.
영어로 읽는 스님의 법문집 그 두 번째인 <True Freedom>은 해외교포와 외국인 불자들 뿐 아니라 마음공부와 영어공부를 함께 하고 싶은 국내 불자들에게도 좋은 벗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