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4년과 2005년에 걸쳐 수집한 북한과 북한 사람들의 최신 모습을 담아냈다. 우리가 막연히 알고 있는 김일성과 김정일의 북한, 기아에 시달리는 북한 대신, “사람들이 살아가는” 북한의 일상을 사진과 함께 그대로 보여준다.
정치적 이슈보다 일상에 주목하고, 평양 중심이 아닌 다양한 지역에 초점을 맞추어 식량과 물가 사정, 주민들의 경제활동, 교통과 교육 형편, 도강자들이 넘쳐나는 국경의 상황과 인권문제 등을 소개했다. 쌀 1kg이 천원인 사회에서 한달 월급 이삼천원으로 어떻게 살아가는지, 최근 시장이 생겼다는데 어떤 물건이 어떻게 팔리는지, 아플 때 치료는 어떻게 하는지, 우리가 북한 현실에 대해 궁금해하는 의문들을 객관적인 자료로 풀어준다.
1996년 12월, 북한동포돕기를 범불교적으로 추진하고자 ‘우리민족서로돕기 불교운동본부’를 창립하고 불교의 동체대비 사상을 바탕으로 굶주리는 북한동포의 고통을 해결하고자 다양한 활동을 전개해 왔다. 1999년 5월, 통일부로부터 사단법인 승인을 받아 ‘좋은 벗들’로 명칭을 바꾸었다.
민족의 화해와 평화적 통일을 위한 선결과제인 북한 식량난과 식량난민 문제해결을 출발점으로 동남아시아를 비롯한 제3세계의 난민구호사업과 인류가 안고 있는 분쟁과 갈등의 문제를 근원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평화운동, 그리고 인간의 권리가 침해되고 있는 현장을 찾아 인권운동을 전개해 나가고 있다.
추천사
발간사
Ⅰ. 식량 이야기
1. 식량 이야기
Ⅱ. 시장 이야기
1. 물가사정
2. 시장 이야기
Ⅲ. 경제 이야기
1. 농사소식
2. 어업활동
3. 주민들의 경제활동
Ⅳ. 사회 이야기
1. 교통소식
2. 에너지 사정
3. 의료소식
4. 교육소식
Ⅴ. 국경 이야기
1. 국경 이야기
Ⅵ. 사람 이야기
1. 인권 이야기
2. 재중 북한난민소식
3. 주변국에 대한 북한 주민들의 인식
4. 생활 소식
접는 글
부록